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clinic
아토피.알레르기크리닉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 종자유, 보라지 유 같은 식물성 오일에서 주로 발견되는 오메가6 지방산으로 인체 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다. 이 필수지방산은 eico-anoid 대사를 조절하여 항염증성 물질을 형성하는 쪽으로 작용하며 유방통이나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고, 근래에는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시킬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필수지방산의 대사과정 중에 필요한 δ-6 desaturase가 부족하여 항염증성 물질 형성에 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 중간대사물인 감마리놀렌산을 투여함으로써 피부증상의 개선을 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감마리놀렌산 제제를 투여할 경우에는 튀긴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트랜스 지방산이 δ-6 desaturase의 활성을 저해하여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치료 시 유의하여야하며, 전신적인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는 경우 중간대사물인 dihomo-gamma-linolenic acid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디 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들어 유럽이나 미국에서 감마리놀렌산의 효과가 불분명하다는 메타분석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지만, 감마니놀렌산이 IgE를 낮추고 항염효과가 있는 점을 들어 대한아토피피부염 학회에서는 보조치료제의 한 방법으로 사용을 인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