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clinic
아토피.알레르기크리닉
비타민 D

1999년 kusunoki 등이 출생한 계절의 기후가 영아의 아토피피부염의 유병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였고, 이후 습진의 유병률이 위도가 높을수록 높고, 바깥 활동과 반비례한다는 연구가 잇따라 발표되어 자외선 조사와 비타민 D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008년 Sidbury 등은 겨울에 악회되어이는 아토피피부염 환아에게 비타민 D를 투여하여 위약군에 비해 4배 이상의 증상 호전을 보고하였고, 그이후 비타민D의 혈중 농도와 아토피피부염의 관계를 연구한 보고 및 비타민 D 보충으로 아토피피부염의 임상증상 호전 유무 등을 연구한 보고들이 잇따랐다. 그러나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낮고, 중증도와 반비례한다는 보고들이 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크게 의미 없다는 보고도 있으며, 아직까지 비타민D 복용에 따른 임상증상 호전 유무를 보고한 논문들도 각기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다.

비타민 D는 생선이나 버섯, 유제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지용성 비타민이나 형태로 섭취되며, 피부에서도 UVB 조사 이후 7-dehydrocholesterol이 D3로 변환되고, 간, 콩팥에서 효소에 의해 각각 비활성형의 25(OH)D, 활성형의 1,25(OH)2D로 변환된다. 비타민D 부족증은 혈중 25(OH)D<30 ng/mL, 결핍증은<20 ng/mL으로 정의하고 있다.

2008년 Hata등은 비타민 D를 복용한 아토피 환자의 병변에서 cathelicidin 증가를 관찰하였고, 2009년 Buchau 등은 비타민  D를 복영한 환자에게 항균 펩티드의 증가와 병변부 B cell lymphoma-3 (BCL-3)발현 감소를 확인하고 비타민D 치료 효과의 기전을 유추하였다. 이처럼 비타민 D는 대식구에 작용하여 NO 생산 증가, 항균 펩티드인의 생성 증가, 탐식기능을 증가시키고, 수지상 세포의 성숭과 이주 등을 억제하여 선천면역에 관여한다. T cell, B cell을 포함한 후 천면역에도 작용하여 IL-12, 23을 감소시키고 IL-4,5,13을 증가시켜 Th1/Th2 불균형에 관여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Treg의 증가 및 IgE 생성 감소 등으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억제 효과가 기대된다. 최근에는 비타민 D가 상피세포의 tight junction단백 증가에 관여하여 칼슘 항상성 및 피부장벽 기능 회복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일반적인 비타민D 권장량은 400 IU/day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D 결핍 우려가 높은 환자는 사실 그보다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2007년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의 한 종설에서 비타민D 결핍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과 성인에서 최소 2000IU/day의 섭취가 필요하다고 보고하였고, 2011년 미국 내분비내과학회 보고에 따르면 유.소아 및 청소년은 400-1,000 IU/day, 성인은 1,500-2,000 IU/day정도의 양을 권고하고 있다. 물론 고용량의 비타민D 섭취가 고칼슘혈증 및 고칼슘뇨증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고 신 장애나 칼슘 결석 환자에서는 유의해야 하지만, 10주간 10,000 IU/day, 4주간 20,000 IU/day를 각각 사용하였으나 부작용이 없었다는 보고들로 보아 무척 많은 양의 고용량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이상 권장량의 장기 사용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