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성모피부과
질환상식
피부질환에 대해
간략하여 알려드립니다.
수 두

수두

수두바이러스 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어릴 때 발생하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이지만 매우 전염성이 강하며, 그 원인균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상포진의 원인도 됩니다.
수두의 피부증상은 가려운 물집으로 시작되는데, 붉은 반점 위에 맑은 이슬방울 같은 모양의 물집이 특징적입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 전쯤에 미열과 몸살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몇 개의 구진이 발생하여 빠르게 물집으로 변하며 많은 수의 물집이 주로 몸통에 먼저 나타났다가 2-4일 동안 팔다리, 얼굴, 머리 등으로 번지며 구강 등 점막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이 터지면 갈색의 딱지가 되는데 점차 까매졌다가 발병 후 2주 정도면 떨어져 나갑니다. 수두의 증상은 대체로 가볍게 하는 경우가 많지만, 나이 들어 뒤늦게 할 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도 드물게 매우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두 때문에 흉터가 생기는 일은 많지 않지만, 생기는 경우는 주로 눈 주위에 잘 생기며 약간 패인 자국으로 남습니다. 수두 병변을 가려워서 긁다가 이차적으로 세균(주로 포도상 구균)이 감염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수두의 전염은 호흡기를 통하거나 피부병변에 닿았던 물건을 통하여 전염이 됩니다. 전염성은 피부발진이 생기기 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6일 정도까지이며 잠복기는 10일 내지 3주 정도입니다.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으며, 대부분 10세 이전에 감염됩니다. 한 번 수두에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겨 다시 수두에 걸리지는 않지만, 나중에 대상포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 백신을 맞으면 수두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수두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감염된 지 4일 이내에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을 맞으면 수두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수두의 증상이 가벼우므로 이런 치료는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아니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피부 병변의 관찰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병이 걸린 아이는 모든 병변이 딱지가 될 때까지(전염성이 없어질 때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경과는 양호한 편입니다. 임신 초기에 수두에 걸리면 (드물지만)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면역이 없는 경우 신생아는 심한 수두를 앓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수두에 의해 뇌막염이 생기면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