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성모피부과
질환상식
피부질환에 대해
간략하여 알려드립니다.
비듬<지루성 피부염>>

머리에 비듬이 많다 또는 머리가 가렵다고 오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만큼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은 흔한 피부병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머리 외에도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인 얼굴이나 귀에도 생길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 가슴이나 등까지 번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양 사람에 비하여 전신적으로 심하게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비듬은 아닌데..."하면서 비듬을 보여주는 환자 분들이 많습니다.

비듬은 두피에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입니다. 정상인에서도 비듬이 조금씩은 떨어지지만, 눈에 띄게 심한 경우는 피부에 병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루란 피부 (특히 두피나 얼굴) 에 기름기가 많아지는 현상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비듬과 지루 외에 염증으로 인해 빨개지고 가렵기도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머리에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을 말하며 가장 흔한 형태)이 몹시 심한 경우 가려울 뿐만 아니라 이차 세균 감염으로 인하여 빨갛게 붓거나 노랗게 곪거나, 진물이 심하고 갈라지고 냄새가 나는 등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머리가 빠지기도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나이를 가리지 않으나, 대개는 영아기, 중년기, 노년기에 흔히 발병합니다. 영아기 지루성 습진은 머리에 누런 딱지가 끼여서 "새똥이 앉았다"고 흔히 표현하게 됩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돐 전에 없어지게 되지만, 저자극성 약용 샴푸 등으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아기에게 도움이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치료를 안 받아도 저절로 좋아질 수도 있지만,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빨리 증상을 없앨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하는 경향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외에 지루성피부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발진 때문에 보기 싫게 되거나, 가려운 증세가 있거나 하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피에 증세가 있을 때는 자주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약사들이 엉뚱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