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성모피부과
관리상식
피부관리의 일반적인 상식과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여드름관리

여드름<1>

지방샘의 기름은 털구멍으로 분비되는데 여드름은 왕성한 사춘기부터 생기기 시작하여 25세정도까지 생기지만 여자의 경우 늦게는 30세까지도 생긴다. 여자는 또한 화장으로 해서 털구멍이 기름으로 막히면 늦은 나이에도 화장품성 여드름이 생긴다.

기름이 많이 흐르는 것은 성의 성숙에 따른 남성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기 때문인데 그 정도는 체질과 나이 유전에 관계된다. 털구멍이 좁아져 기름배출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는 월경하기전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털구멍이 좁아져 여드름이 약화된다. 기름을 제때에 씻어내지 못하면 세균에 의하여 기름이 분해되어 자극성 물질인 지방산이 생겨 구멍을 막히게 한다.

모공이 막혀 기름배출 안돼 발생

여드름 있으면 화장 삼가도록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화장을 짙게 하면 증상이 악화되는데 화장품의 기름이 모공을 막고 피부수분의 증발을 막아 피부가 부풀게 되어 모공이 막히고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어 염증이 증가된다. 따라서 화장은 되도록 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여드름 있는 사람은 기름이 많이 흐르는 것이 보통이므로 기름기가 적은 로숀타입의 습윤제나 화장수정도만 바른다. 화장수는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산성화장품을 선택하고 크림형의 화운데션보다는 판케익타입이나 콤팩트분으로 한다. 화장은 간단하게 하여 대체로 여섯시간마다 다시 하는 방향으로 하는데 다시 할 때는 완전히 세안한 후에 한다.

여드름이 있는 얼굴은 모공이 커져있고 기름이 많이 흐르는데 이 때문에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하는 사람이 있으나 그럴 필요가 없다. 모공의 각화에 이상이 생겨 모공이 막히는데 비타민A가 이를 막아준다. 우리나라 음식에는 비타민A가 많은 고추를 많이 먹으므로 비타민A의 부족이 별로 없지만 비타민A가 흡수되려면 음식물에 기름이 필요하다. 또한 기름기의 섭취로 섭취된 기름이 바로 피지가 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당분이 전환되어 피지가 된다고 한다. 음식은 가리지 말고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여드름<2>

여드름은 일종의 생리적인 피부염이기 때문에 제 나이가 지나야 낫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미용상 신경이 써지는 경우와 여드름을 잘못 버려둘 경우 곰보 뚝살 등 보기싫은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한 것이다.

여드름은 얼굴뿐만 아니라 가슴 등 목에도 생기는데 유전 남성호르몬, 피부 각질층의 청결 유무, 기본 화장, 직업, 월경, 정신적 스트레스등의 요인이 관련되고 있다. 이때 생기는 현상은 비염증성 여드름으로 손으로 짜면 비지 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를 면포라고 한다. 이렇게 생긴 면포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변할 경우에 빨갛게 되고 고름이 생기며 검은 착색이나 흉

청결히 하면 절반은 치료된 셈

비지는 깨끗하게 짜주어야

터를 남긴다. 이런 염증성의 여드름은 세균이 자라든가 억지로 짜서 지방샘이 터져 피부안으로 세균과 피지가 들어가든가 피지가 세균에 의하여 분해되어 생긴 지방산의 자극으로 발생한다.

치료는 첫째가 피부를 청결케하는 것이다. 청결케만 하여도 여드름은 반은 낫는 것이다. 뜨거운 물로 비누세안을 여러 번 자주하고 손으로 이마나 턱을 고이는 버릇이나 손으로 잡아 뜯거나 짜지를 말고 머리를 올려 묶어서 머리기름이 얼굴에 닿지 않도록 한다. 턱밑에 여드름이 심한 경우는 땀과 함께 피부기름이 흘러서 고이게 되기 때문에 더 자주 닦아 낼 필요가 있다.

면포 즉 비지는 깨끗하게 짜 주어야 한다. 손으로 마구 짜다보면 지방샘이 터지면서 피지와 세균이 피부속으로 들어가 남게 되어 염증 즉 화농이 되어 흉터가 남게 되므로 깨끗한 기구를 이용하여 완전히 짜주려면 피부과를 이용한다.

염증성 여드름 즉 빨간진이나 고름이 잡힌 경우는 특수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함부로 손으로 건드리지 말아야 된다. 한번이라도 더 비누세안을 하는 것 이외는 잘못하면 병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여드름 치료 연고는 피부를 심하게 자극하므로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고나서 사용한다. 치료제중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경우는 처음에는 낫는듯 하지만 계속 바르다 보면 피부가 얇아지고 돌이킬 수 없는 혈관확장이 생기며 연고에 의한 또다른 여드름이 생겨 이중으로 고생하는 연고 중독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여드름 치료
 1.악화요인을 고려한다.
     세안을 원칙대로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음식을 고려한다.
 2.세안과 수분공급 및 약을 바르고 먹는다.
 3.피부관리: 여드름을 짜주고,모공과 피지관리, 치료후 보습관리를 한다
 4.레이져: IPL 이나 혈관레이져로 재생과 흉터자국을 치료한다.
 4. PDT: 잘 반응하지 않고 기름이 많으면 고려하여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