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평 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공휴일 일요일 : 휴 진

  ┃ 병원이벤트 의원안내진료안내치료상식질환상식관리상식제품안내약품정보가격정보의료정보취미생활


전 문 크 리 닉

기미.미백

여드름

점.문신

흉터.상처

모공

탈모.제모

비만.체형

보톡스.필러

레이져.고주파

스킨케어

알레르기

 성모피부과
관리상식
피부관리의 일반적인 상식과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화장과 피부관리

화장의 상식<1>

화장을 짙게하는 여성의 피부가 쉽게 늙고 거칠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장의 목적으로 아름답게만 보이려 추구한다면 화장을 진하게 할 수 밖에 없는 모양이다.

화장품의 성분은 기름이 대부분이므로 화장을 덧바를수록 기름을 얼굴에 바르는 셈이 된다. 이렇게 하여 생긴 피부 기름막은 외견상 피부가 부드럽게 보이는 것과는 달리 화장한 밑의 피부변화는 수분의 발산을 막음으로해서 물에 절어서 각질층이 부풀고 윤택과 혈색을 잃어 거칠어 진다. 이렇듯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어느 경우에는 이물질로 작용한다. 또한 피부의 자체 보호기능과 저항력을 화장품이 대신하여 주기 떄문에 피부 자신의 재생력과 회복 기능이 떨어져서 피부퇴화가 일찍된다. 따라서 화장품에 너무 의존했던 피부는 활기를 잃고 거칠어지며 기미와 잔주름 피부이완 여드름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지성피부 산성화장품이 좋아

진한화장 6시간 이상은 무리

피부 본래의 생명력과 보호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피부도 휴식이 필요하다. 피부를 깨끗이 하여 주어 피부호흡을 돕고 피부자체 기능이 되살아나도록 하는 것이 피부관리의 기본이다.

따라서 짙은 화장은 오랫동안 대체로 6시간이상 하는 것은 무리다. 화장후에는 청결히 화장 지우기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장 여성들이 화장을 짙게하고 피곤하여 화장 지우기를 게을리 하면 피부가 안 좋아질 것은 뻔한 것이다. 직장여성들은 화장을 고쳐서 하기보다 가벼운 화장을 하여 세안후 다시 하는 편이 좋다.

사람의 피부는 항시 변하고 있음을 자각하여야 한다. 따라서 계절적 변화에 맞추어 화장을 하는 것이 좋다.

땀과 기름분비가 많은 여름철일수록 가볍게, 춥고 건조한 겨울철일수록 유액을 많이 발라서 피부를 보호해 준다.

산성화장품은 지성피부에 좋은데 이는 기름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지성피부라도 산성화장품을 계속 쓰다보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 질 수가 있으므로 이때는 중성타입의 화장품으로 바꾼다.

화장을 잘하려면 화장품의 성격을 잘 알고 자기피부에 맞게 쓰는 것이 좋다. 누구나 똑 같은 화장법은 자기 개성도 잃을 뿐만 아니라 공들여서 한 보람이 적게 된다.



화장의 상식<2>

화장품의 조건은 피부의 생리 즉 피부자체의 보호 및 회복기능을 저해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필수조건이지만 이로 볼 때 화장품은 피부의 이물질로 작용할 때가 있는 것이다.

즉 화장품은 피부의 기본손질과 미용으로 유용한 것이지 피부의 노화를 회복시킨다든지 피부질환을 치료한다는 식의 생각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만일 이런 목적이라면 치료약제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은 화장품처럼 계속 사용하는 것은 좋지 못한데 그 부작용은 말하지 않더라도 그 이유는 피부의 자체회복력을 약이 대신하여 주기 때문에 피부가 차츰 퇴화되어 차츰 외부의 자극에 적응력을 상실하고 말아 피부의 젊고 싱싱함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심한 화장 피하고 휴식 필요

콜드크림 사용후 물로 씻어야

따라서 선전 문구대로 피부의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나리싱(영양)크림도 과도한 사용은 피하고 때로 피부에 휴식을 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화장품으로 피부에 영양을 주려고 하지만 피부로 흡수되는 성분은 피부구조상 많지 않다. 지용성 물질은 여성호르몬 비타민A, E정도가 흡수되며 비타민C나 B는 흡수가 잘 안된다고 한다. 따라서 화장품으로 영양을 공급하기 보다는 고른 영양 섭취와 심신의 안정이 바람직하다.

기초화장의 기본은 수분공급과 수분유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드크림이나 크린싱크림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물로 헹구어 내는 것이 좋다. 이들 크림만 사용하여 화장을 지울 경우 아무래도 화장품 찌꺼기와 비누 성분이 콜드크림, 크린싱크림이 남아 있어 피부에 자극을 주고 기미의 원인이 된다.

화장을 안한 경우 크린싱크림은 큰 필요가 없지만, 하더라도 물로 또 씻어낸다. 콜드크림 맛사지는 혈액순화과 거친 피부각질을 얇게 벗겨내는 작용이 있어 가볍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이 또한 비누로 씻어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젊은 사람이라면 모이스춰크림을, 30세 이상이면 영양크림을 바르고 자는데 영양크림 또한 과도한 사용은 피한다.

화장하는 사람에서 기미나 여드름 습진등이 생기고 거칠어지면 화장품 사용법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